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혼종 꼬지마루

청년 AI, BigData 아카데미 교육 후기 본문

잡동사니

청년 AI, BigData 아카데미 교육 후기

꼬지마루 2018. 12. 1. 17:24

* 포항공대 취업준비생 AI, BigData 인재 양성과정 교육 후기 -> 청년 AI, BigData 아카데미 교육 후기

교육주체가 POSCO가 되면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지난 9월 부터 10월까지 진행했던 취업준비생 AI, BigData 인재 양성과정 교육 후기 및 홍보글을 끄적여 본다.


먼저 포항공대 MOOC강의를 들으며 파이썬을 배우기 위해 들어갔다가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사실 그전에도 공고는 봤지만, 모든 강의를 다 들어야 지원가능하다고 되어있어서 지원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기에 신청했다.


기계공학을 전공했지만, IT분야로 지원함에 있어서 절대적인 경험의 부재가 있었기에 무조건 신청했다.


먼저 교육 선발과정은 상당히 평범하게 진행된다.


서류 평가 -> 필기시험 + 면접 -> 입과


서류는... 경쟁률이 높다고 들었는데 내가 합격한걸 보면...모르겠다 ㅋㅋ


필기시험은 프로그래밍 기초(파이썬, C언어)와 기초수학능력을 시험친다. 프로그래밍 기초는 MOOC강의를 충실히 듣는다면 5분이면 다풀 수 있다.

(실제로 5분만에 풀고 10분 검토함)


기초수학능력은 개인적으로 어려웠다.(선형대수, 통계를 고등학교, 대학때도 안했기 때문에 공부는 해갔다)


이 두가지를 시험 치고 바로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은 본인의 열정, 교육과정 중에 힘들어도 버틸 수 있는 의지를 많이 보는 것 같다.


즉 개인의 실력보다는 포텐셜을 많이 본다.


이 두가지 과정을 거친다면 합격메일과 함께 입과를 준비하게 된다.


입과 후에는 숙소제공과 강의실에서 거의 산다고 보면 된다... 다만 숙소와 강의실이 조금 멀다는게 단점


주로 배우는 내용은 파이썬, 딥러닝, AI 위주로 배운다. 따라서 파이썬 기초문법, 딥러닝에 필요한 선형대수, 미적분(특히 gradient), 통계학이 중요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수업은 힘들었지만... 프로젝트는 재밌게 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필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는 조를 편성하고, 조별로 주제를 한가지씩 선정해서 매주 진행상황 발표와 함께 진행하면된다.


매일 수업과 실습이 있기 때문에 빠듯할 수 있다.


나는 자율주행 RC카를 주제로 POSLA를 진행했다.


VGG-net을 개량해서 POSLA-net을 만들고(내가 하진 않았다. 우리팀에 최우수 교육자가 만들었음) YOLOv3로 물체인식해서 주행하는 프로젝트 진행


물론 교육인 만큼 시험도 있다....여기서 잘보면 연구원 채용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는 함


교육 후 인턴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나는 SSAFY를 신청하기 위해 신청하지는 않았다.... 근데 SSAFY도 떨어짐...ㅂㄷㅂㄷ


대신 교육중에 같은 층 자율주행 분야 vision을 하는 회사에서 설명회가 왔었다. 거기에 지원해서 코딩테스트를 거쳐서 취뽀할 수 있었다...ㅎㅎㅎ


여러모로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감사한 교육이었다!!


교육자체는 포스코가 주관하지만, 대부분 포스텍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하지만 이번부터는 포스코의 이름을 따서 진행하는 듯하다.


나는 식비만 받았는데 이번부터는 엄청난 금액이...100만원이라는 소리가 들린다...


교육기간도 한달 더 늘어나고... 부럽....


http://pirl.postech.ac.kr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교육에 대한 상세 정보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에서 손꼽는 공대, 포항공대 교수님들의 수업과, 프로젝트의 무한지원을 통해서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